본문 바로가기

RStudio/Rcmdr_도구_선택기능

RStudio + Rcmdr 환경 설정

◎ 상황) 저는 RStudio를 사용중입니다. Rcmdr을 설치하고 사용해야 할까요? Rcmdr을 RStudio와 함께 사용하면 어떤 좋은 점이 있을까요?


Linux 사례 (MX 21)

RStudio 안에 Rcmdr을 설치할 수 있습니다. RStudio 메뉴 기능을 이용하거나, 프롬프트에서 직접 입력할 수 있습니다. 위의 화면은 RStudio 안에서 Rcmdr을 불러온 결과입니다. 출력창에 해당하는 부분이 없습니다.

 

Linux 사례 (MX 21)

입력창까지 생략한 Rcmdr 화면입니다. 귀하가 만약 RStudio를 자주 사용한다면, 화면을 4분할하여 입력창, 출력창, 객체정보창, 도움말(그래픽)창 등으로 자주 사용할 것입니다. 기본설정으로 되어있는 맨 위의 Rcmdr 입력창 조차 필요없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 바로 위에 있는 방식으로 Rcmdr의 환경 설정을 바꿀 수 있습니다.

 

Rcmdr 메뉴 기능은 다른 IDE 사용경험이 많아서 RStudio 사용에 큰 어려움이 없음에도, 데이터분석 경험이 부족하고, 통계학적 지식이 제한적인 사용자에게 큰 도움이 될 것이다. 데이터프레임(Data Frame) 유형의 자료처리와 시각화, 모형 개발하는데 걸리는 시간을 단축시켜 줄 것이다.

 

R Commander 화면에서 '도구 > 선택기능... > 출력물' 메뉴 창에서 '스크립트 윈도우에 명령어 기록 남기기'를 선택해제하고, 'R Commander 다시 시작' 버튼을 눌러 Rcmdr을 재활성화 시키면 된다.

Linux 사례 (MX 21)